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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전은덕
강설날짜 2020-06-07

교회론- 예배 순서의 의미

 

우리나라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0명이라는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소규모 교회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남양주 시청은 “종교 소모임 자제 및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일 예배는 중요합니다. 공예배는 “영과 진리”로 예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일성수는 한국인만의 전통이 아닙니다. 초대교회로부터 이어져 왔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식을 따라 예배해 왔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모이는 교회라고 합니다. 모이는 교회는 예배를 통해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그런 후 흩어지는 교회를 통해 삶의 방식으로 지상명령을 감당하며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공예배를 기억하며 지키어야 합니다. 그러면 예배하다가 코로나 19에 감염되면 어떻게 합니까?라는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자 열 체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합니다. 생활 속 거리 두기를 하며 신자는 위생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더 어려워진다면 교회는 흩어지는 예배를 통해 주일성수라는 정신과 공예배의 정신을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회가 타락했다고 해서 교회가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하지 않고 사이버 교회에만 관심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사이버 교회가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교회가 참된 일을 감당하지 못함으로 생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회는 바른길을 가야 합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가운데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께서 당신님에게 예배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은혜와 위로 그리고 구원으로 인도하여 주실 것을 믿습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예배를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예배가 무언인가?를 안 지팡이 교회는 오늘 더욱 확고한 마음으로 주일성수 하기를 소망합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예배 순서의 의미를 알기를 소망합니다. 초대교회는 예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카톨릭은 점점 더 은혜로운 것들을 예배당 안과 밖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언약의 열 가지 말씀에서도 형상을 만들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형상을 만들어 그들을 통해 기도가 상달 된다고 합니다. 기도는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의 양으로 돌아가심으로 하나님과 우리와의 막힌 담을 허물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직접 기도할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기도할 때 특히 특별한 날이면 에배당 안의 형광등을 끄고 무엇을 합니까? 촛불을 이용하여 기도합니다. 이것은 그리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초대교회가 고난 당할 때 신자들은 카타콤에 숨어서 예배했습니다. 어두운 장소에서 예배해야 했기 때문에 촛불을 이용하여 예배한 것입니다. 지금은 그 당시와 같은 모습이 아닙니다. 춧불을 이용하여 기도하면 기도를 들어주시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기도는 하나님께 진실하게 해야 합니다. 지성이면 감천이 아닙니다. 사발 그릇에 물을 가득채워 지극 정성으로 기도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그들과 다른 것은 직접 기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도구를 이용하여 기도하지 않는 신자들만의 특권입니다. 성경에 없는 것을 이용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 교회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향을 피우는 것도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구약과 신약의 예배는 다른 것입니다. 구약은 제사였지만, 신약은 어떤 방식인지 아실 것입니다. 구약의 제사라면 우리는 유대교로 개종하여 제사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성전을 무너지도록 하심으로 영과 진리로 예배하도록 하셨습니다. 이제는 제물을 이용하여 제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히10:17-18절을 보시면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18.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예배가 제사로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극심하게 타락한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종교개혁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종교개혁가들은 성경의 말씀이 회복되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없는 것들을 제거하며 예배를 회복했습니다. 은혜만 된다면 무조건 예배당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지 않도록 했습니다. 카톨릭 성당과 예배당의 분위기는 차이가 있습니다. 화려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과 진리로 참되게 예배해야 합니다. 다시 종교개혁 전 카톨릭으로 돌아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종교개혁가들이 외친 성경 중심으로 그리고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임을 지팡이 교회는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하는 예배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여러 지역에 흩어져 회당에 모여 말씀을 들었습니다. 오늘날은 예배당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는 이곳에 정기적으로 참석했습니다. 눅4:16-22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21.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22.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고 하셨습니다.

 

위의 말씀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규례라는 것은 예수님께서 정기적으로 회당에 참석했다는 것입니다. 회당에 참석한 예수님께서는 예배 순서 가운데 성경을 받들어 읽었습니다. 그런 후 유대인이 전통적으로 하는 행동을 하셨습니다. 성경을 읽은 후 자리에 앉으셨던 것입니다. 오늘날 말씀 강설자는 강도상에서 말씀을 전하기 위해 서서 합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강설자는 앉아서 합니다. 산상수훈에서도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이야기하실 때 앉아서 하셨습니다. 이것은 말씀을 들으라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강설하신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22절이 잘 요약하고 있습니다. 말씀을 가지고 예수님께서 설명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교회의 강설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것으로 복음을 전하면 안 된다는 예수님의 메시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찬송에 대한 것입니다. 엡5:15-21절을 무엇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까?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고 하셨습니다. 특히 19절을 시와 찬미로 노래하고 하셨습니다. 예배는 찬송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다음으로는 기도입니다. 개혁 교회에서는 이 기도를 “기독교의 모든 필요를 위한 기도”라고 합니다. 우리는 목회기도라고 합니다. 둘은 서로 같은 의미로 보아야 합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딤전2;1-4절에서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3.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4.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잘 드러낸 본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적인 복을 받기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자들의 기도는 세계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기도입니다. 이러한 기도를 하기 위해 기도자는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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