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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전은덕
강설날짜 2017-12-0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시작하면서(3).....

 

 

지난주에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이 총 196개의 질문과 대답으로 구성되었고, 어른의 교육을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소요리문답으로 어린이를 위한 교육으로 총 107문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요리문답의 가장 큰 역할은 성경을 체계적으로 요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영국의 리차드 박스터는 “가장 좋은 요리문답이며, 기독교 신앙과 교리에 대한 가장 훌륭한 요약이다”라고 했습니다. 우리도 소요리문답을 잘 배움으로 성경에 대한 이해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넘침으로 신앙생활에 충실하기를 부탁드립니다.

 

소요리문답은 사도신경을 사용하여 고백하는 믿음의 공동체에게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장성한 어른이 자녀들과 어린이들을 위해서 교회교육을 위해서 알기 쉽게 사용된 성경의 요약인 것입니다. 소요리문답은 칼빈주의 교리의 가장 완숙한 표현이고 모든 교리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요리문답을 소요리문답으로 요약함으로 간결하여 어린이들이 암기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린이들도 같은 신앙고백을 할 수 있도록 한 믿음의 선배님들의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요리문답은 크게 두 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제1문에서 38문으로 인간의 삶의 목적과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칼빈주의적 교리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이 하나님을 믿어야 함을 가르치며,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것인가 하는 신앙을 강조합니다. 둘째는 제39문에서 107문으로 믿음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를 위해서 십계명과(언약의 열 가지 말씀)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를 해설하고 있습니다. 십계명과 주기도문에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의무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팡이교회는 이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벨기에 신앙고백서에서 배웠지만 다시 정리함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내용을 정리함으로 올바른 신앙의 생활을 하기를 소망합니다.

 

지팡이교회는 소요리문답을 배움으로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왜 믿음의 선배님들께서 신앙의 유산으로 남기셨는지 알기를 소망합니다. 오늘날은 이단들이 잘못된 교리를 비교하면서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도 유혹을 하고자 하는 시대에 있습니다. 그럴수록 바른 신앙생활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장로교인들이 사용하여 가르치는 소요리문답을 통하여 개혁파교회의 특징인 건전한 교리를 잘 배움으로 믿음이 잘 성장하기를 소망합니다. 오후 특강을 통해서 어른이든 어린이이든 잘 배움으로 잘못된 교리와 이단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고 성경의 진리를 수호하기를 갈망합니다.

 

이제부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에 대한 구조를 통해서 요약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소요리문답은 크게 두 분으로 나눈다고 했습니다. 첫째 부분으로 제1문부터 38문까지 인간의 삶의 목적과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것으로 즉 신앙에 대한 것입니다. 첫 시작을 하는 제1문은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를 가르치며, 신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그 답은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광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를 생각해도 잘 설명한 것입니다. 칼빈주의이든 어떤 신앙의 고백이든지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입니다. 이 세상은 인간 중심을 위한 것이지만, 믿음의 선배님들의 유산은 늘 한결같이 하나님 중심으로 생활해야만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영원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음을 가르칩니다. 성도는 항상 경건생활, 성경을 읽고 기도하며, 주일성수와 온전한 헌상과 범사에 감사 그리고 열심히 전도 등을 통해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생의 참된 목적을 잘 이해함으로 오직 하나님이 중심이 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제2문과 3문은 성경에 관한 것입니다. 성경의 중요한 3대 특성은 성경의 무오성, 명료성, 충족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무오성은 원본 성경에는 오류가 없다는 것이고, 성경의 명료성은 일반적인 사람들까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된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경의 충족성은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충분한 말씀인 것입니다. 참고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이유가 무엇입니까? 성경의 영감성 때문이며, 성경의 예언성 때문이며, 성경의 통일성 때문입니다. 신구약의 모든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으로 당신님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신앙생활에 대한 참된 진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팡이교회는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참된 구원의 길로 인도한다는 믿음으로 복음의 증인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4문부터 6문까지는 여호와 하나님의 본질입니다. 하나님은 신이시며, 유일하시고 참되시며,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에게는 없는 것으로 오직 하나님만이 소유하고 계시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고, 무한하심과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은 지혜, 권능, 거룩, 공의, 선하심, 진실 등입니다. 삼위 하나님에 대해서는 성부 하나님은 창조와 구속 사역을 예정과 설계하시고,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모든 역사를 당신님를 통해 이루어지며, 마지막 성령 하나님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성캐 하십니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하나님 외에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7문부터 11문까지는 하나님의 예정과 창조로 섭리입니다. 하나님의 예정의 특성은 영원하며 절대적입니다. 하나님의 예정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영광을 거두기 위한 것입니다. 예정함을 입은 성도의 삶의 자세는 나 같은 죄인이 선택받았다는 감사와 충실한 종임을 고백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나님의 창조 방법은 무에서 유로 창조하심으로 유일한 경배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제12문부터 19문까지는 인간의 죄와 벌 즉 인류의 타락입니다. 오늘날 온누리에서 일어나는 참혹한 고통 즉 전쟁과 기근, 자원의 고갈로 인간의 경제적인 고통, 굶주림 등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인류의 타락 때문입니다.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비참한 현실이 된 것입니다. 인류를 대표하여 하나님과 행위언약을 맺은 아담이 범죄 함으로 죄와 벌이 있는 것입니다. 죄와 벌의 비참함은 결국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하고, 자연계도 저주를 받았습니다.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전승되는 이유는 대표원리 때문이며, 원죄의 전가를 인정하는 대표원리는 영생으로 인도하는 수단이 됩니다. 아담 후손들은 전적으로 타락하였으며, 인류는 버려진 바 되었습니다. 인류의 비참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인간은 진노와 저주의 대상이 되었고, 인간은 생전에 모든 비참함이 주어졌고, 인간은 죽음이라는 보편적인 지배 아래 놓였고, 버려진 인간들에게 영원한 지옥의 형벌이 있습니다. 우리는 결론적으로 죄의 대가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하며, 영원한 생명을 주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감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죄를 그토록 미워하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경이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제20문은 은혜언약과 선택으로 인간이 죄를 범하고 타락한 직후에 맺은 언약입니다. 이 언약은 우리의 어떤 행위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바탕을 둡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인도하시는데, 여기서 우리는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놀라우신 사랑을 배우게 됩니다. 은혜언약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구원받았음에 대해 자랑할 근거가 내게는 없음을 알아야 하며, 값없이 주신 구원을 감사하며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제21문과 22문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입니다. 그리스도는 영원한 하나님이시며 참된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언약의 대표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은혜언약을 성취하기 위해서 유일하신 당신님의 독생자를 보내어 주셨습니다.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독특하게 출생하신 그리스도만이 죄가 없는 분입니다. 죄가 없기 때문에 유일한 구원자가 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죄가 없는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구속사역을 완성하셨음을 감사하면서 일평생 주님께 헌신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오직 예수님을 통한 구원을 땅 끝까지 잘 전하는 복음의 증인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23문부터 26문까지는 그리스도의 선지자, 제사장, 왕의 직무입니다. 예수님은 선지자, 제사장, 왕의 직무를 완성과 성취하셨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위대한 구속사역에 그것들을 결합시켰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말씀과 성령과 행동의 모범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시며, 제사장으로서 스스로 속죄 제물이 되시고, 하나님 우편에서 간구하시며, 왕으로서 당신님의 백성을 다스리시고 보호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유일한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 모시고 섬겨야 합니다.

 

제27문은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으로 선지자, 제사장, 왕의 3중직을 지닌 우리 주님은 한없이 낮아지셨습니다. 여기에 기독교 복음이 있으며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성육신으로 오셔서 사단의 공격과 여러 가지 반대 및 박해와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죄를 사하시기 위해 고난의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당신님을 낮추신 것처럼 항상 나 자신을 낮출 줄 아는 겸손한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제28문은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으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승천하심으로,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심으로 높아졌으며 그리고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서 심판주로 다시 오심으로 높아지십니다. 우리는 다실 오실 주님을 고대하고 그 날을 사모하면서 항상 기도하고 깨어 있어 주의 일에 힘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제29문부터 32문까지는 소명 즉 효력 있는 부르심입니다. 성령께서 구속의 참여자가 되도록 믿음을 주시고 효력 있는 부르심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성령의 부르심이 없이는 구원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효력 있는 부르심은 중생케 하여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마음의 눈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십니다. 그로 말미암아 구원의 주님을 믿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구원의 부르심에 감사하는 성도가 됩시다.

 

제33문은 칭의란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법적 행위입니다. 의롭다 하심은 예수님의 의와 순종하심에 근거하며, 의롭다 하심의 칭의는 인간의 공로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주어지는 것이고,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며, 그리스도 의의 전가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대신 형벌을 받으심으로 저주에서 면제된 것입니다.

 

제34문은 양자 즉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양자란 친아들이 아닌 자를 자신의 아들로 삼아 친아들과 같은 지위와 권리를 준다는 말입니다. 양자됨의 복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의 대상의 대상이 되고, 하나님 아버지의 보호와 위로와 기업을 받으며, 자유로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양자 된 성도의 자세는 항상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하며, 모든 환경에서 하나님의 돌보심을 감사해야 하고, 때때로 주어지는 징계의 훈련을 불평해서는 안 되며,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서 은혜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나아가며, 양자 삼으심에 대한 뜨거운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제35문과 36문은 성화 즉 거룩하게 하심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더 이상 죄의 지배 아래 놓이지 않지만 성령의 사역으로 거룩한 하나님을 점점 닮아 가야만 합니다. 거룩을 향한 성도의 자세는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하며, 자신 속의 죄에 대항하여 싸워야 하며,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더러움과 부족함을 깨닫고 겸손해야 합니다.

 

제37문과 38문은 종말로 성도의 복입니다. 그 이유는 주 안에서 죽었으며, 영원한 안식이 주어지고, 상급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불신자의 영혼은 즉시로 지옥의 고통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성도는 영광스러운 몸으로 다시 살아납니다. 성도는 주님의 재림을 사모하며 부활 신앙으로 흔들리지 말고 더욱 주의 일에 힘써야 합니다.

 

둘째 부분인 제39문부터 107문까지는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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