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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전은덕
강설날짜 2017-12-10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시작하면서(4).....

 

오늘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39문부터 107문까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1부는 신앙에 대한 것으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이 타락해서 구원 얻기 위해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오늘은 제2부로 의무로 구원받은 사람에게 더 큰 복을 주시기 위해 요구하시는 본분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믿음과 행위는 신앙생활에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것입니다.

 

제39문부터 42문까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게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할 의무가 주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요구를 알 수 있도록 주신 것이 율법인데 율법의 3요소는 도덕법, 의식법, 시민법입니다. 도덕 법칙인 십계명의 대강령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제1계명부터 4계명까지고, 이웃을 사랑하는 계명은 5계명부터 10계명까지입니다. 이 계명을 주신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며 사람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데 있습니다. 인간은 십계명을 완수할 수 없어 예수님이 우리 대신 계명을 완성하셨으므로 예수님을 구주로 믿으면 구원을 받고 의롭게 되고 계명을 이룬 자가 됩니다.

 

43문과 44문은 하나님은 계명의 입법자이시며 절대 주권을 지니신 역사의 주인이 되십니다. 십계명에 하나님의 완전하신 뜻이 명시되어 언약의 백성들은 십계명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의 거룩을 본받아야 합니다.

 

45문부터 48문까지는 1계명인 예배의 대상입니다. 1계명의 원리는 사람에게 예배 받고 섬김을 받을 분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음을 말하고, 1계명의 요구는 우리가 참되시고 하나님이 실제로 계시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종교적 혼합주의와 종교 다원주의를 단호히 배격합니다. 모세의 중요한 강설(설교) 내용은 이스라엘에게 유일신론을 가르치며 전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자녀들에게 유일신인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사랑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제49문부터 52문까지는 예배의 방법입니다. 2계명의 원리는 참된 예배 방법을 말하며 복과 저주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미신적인 형상을 가지고 하나님을 예배하지 말고, 말씀 가운데 정한 방법으로 예배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만든 예배 형식에 감동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예배 때마다 최선을 다해 예배해야 합니다.

 

제53문부터 56문까지는 예배의 정신입니다. 3계명의 요구는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되면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말고 거짓 맹세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오늘 우리의 예배 태도를 물으십니다.

 

57문부터 62문까지는 예배의 시간입니다. 4계명의 원리는 참 예배의 시간입니다. 이 계명의 요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을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시간을 하나님 중심으로 사용해야 하며, 주일에는 세상일과 오락을 금해야 합니다. 주일 성수는 세상 사람들과 구별하는 표입니다.

 

제63문부터 66문까지는 하나님이 주신 권위에 복종입니다. 5계명의 원리는 하나님이 주신 권위에 복종해야 함을 말합니다. 가정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교회에서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순종하며, 국가에서는 정당한 국가 지도자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제67문부터 69문까지는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을 존경하는 것입니다. 6계명의 원리는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을 귀하게 여기라는 뜻입니다. 타인의 생명을 죽이지 말고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생명을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제70문부터 72문까지는 순결의 신성입니다. 7계명의 원리는 신성한 결혼과 가정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간음하지 말고 음욕을 품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과 이웃의 순결을 지켜야 합니다.

 

제73문부터 75문까지는 제물의 신성입니다. 8계명의 원리는 신성한 재물에 관한 것입니다. 도둑질하지 말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재물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의 재산의 소유와 사용은 윤리적이어야 합니다.

 

제76문부터 78문까지는 명예의 신성입니다. 9계명의 원리는 성결한 언어생활입니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고 피차간에 진실해야 합니다. 진실함으로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지켜야 합니다.

 

제79문부터 81문까지는 인간의 탐심입니다. 10계명의 요구는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고 우리 자신의 처지에 만족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른 가치관을 소유하여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하며, 천국에서 누릴 참된 부요를 사모해야 합니다.

 

제82문부터 84문까지는 죄입니다. 신자는 이 세상에서 죄를 짓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하는 완전주의나, 무죄함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는 영지주의는 잘못된 견해입니다. 성경은 모든 사람은 죄를 짓는다고 말합니다. 신자는 중생 이후에도 죄를 짓습니다. 신자는 죄를 짓지 않으려고 분투하며, 죄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회개할수록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갑니다. 죄를 회개하지 아니한 불신자에 대한 보응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진노와 저주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죄의 굴레를 벗어버리고 우리를 온전케 하시는 주님을 바라보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제85문부터 87문까지는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것으로 구원을 이루며, 예수님을 영접하고 당신님에게만 의지해야 합니다. 회개는 유효한 부르심의 결과로 성령의 역사입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자신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죄로 말미암은 상한 마음과 죄의 길에서 돌아서는 결단과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제88문부터 90문까지는 은혜의 수단 즉 말씀입니다. 은혜의 방편에 근거한 참된 교회의 분명한 표식은 신실한 말씀과 전파입니다. 은혜의 방편인 하나님 말씀의 효능성은 심령의 죄를 찔러 쪼개며, 생명을 얻게 하는 회개를 촉구하며, 믿음을 소유케 하며, 참된 구원에 이르게 하며, 성결케 하며, 사명을 다하게 하며, 말씀의 표징인 임마누엘의 능력을 더하게 하십니다. 하나님 말씀의 효능성이 자신에게 임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들을 때의 자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하고, 부지런함이 있어야 하며, 묵상이 있어야 합니다.

 

제91문부터 97문까지는 은혜의 통로인 성례입니다. 성례가 은혜의 방편이 되는 근거는 그리스도의 축복하심으로 은혜는 임하며, 믿음으로 성례를 받은 자들 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은혜가 임합니다.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입니다. 세례는 예수를 구주로 믿고 주인으로 모셔 들인 성도가 받습니다. 성도 가정의 자녀들은 유아 세례를 받습니다. 성찬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이며,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기 위한 성도의 자세는 자신을 살피면서 죄를 회개하는 것입니다.

 

제98문과 99문은 은혜의 통로인 기도입니다. 기도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해야 하며,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해바치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구해야 하며,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의 자비를 감사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하늘 문을 여는 열쇠이며 복을 받을 수 있는 통로입니다.

 

제100문부터 107문까지는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입니다. 주기도문의 동기는 제자들의 요청이며, 주기도문의 성격의 간결한 기도, 중심을 쏟는 기도, 완전한 조직을 갖춘 총괄적인 기도입니다. 하나님으로 시작하여 하나님 영광으로 끝나는 주기도문의 전체 사상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하나님은 당신님의 절대주권을 붙들고 기도하는 성도에게 힘을 주시며 평강으로 지켜 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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